반응형

Routing Information Protocol(RIP)은 IP 라우팅 프로토콜의 패밀리 중 하나로, Autonomous System(AS; 자율 시스템) 내에서 라우팅 정보를 배포하도록 설계된 Interior Gateway Protocol(IGP; 내부 게이트웨이)입니다. RIP은 단순한 벡터 루팅 프로토콜로 현장에 다수의 기존 구현이 있습니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라우터는 가장 가까운 네이버와 네트워크 도달 가능성 정보를 교환합니다. 즉, 라우터는 도달 가능한 수신처('주소 프리픽스') 세트와 이들 수신처에 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송신하는 넥스트홉 주소를 서로 통신합니다. 이것은 링크스테이트 IGP와는 대조적입니다.벡터화 프로토콜은 서로 루트를 교환하고, 링크스테이트 라우터는 토폴로지 정보를 교환하여 자신의 루트를 로컬로 계산합니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은 프로토콜에 참여하는 모든 라우터 전체에 도달 가능성 정보를 플래딩하기 때문에 모든 라우터는 참가 라우터가 인식하고 있는 수신처의 완전한 세트를 포함하는 라우팅 테이블을 유지합니다.

 

즉, RIP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각 라우터는 로컬로 연결된 네트워크 목록을 사용하여 라우팅 테이블을 초기화합니다. 각 라우터는 RIP 지원의 모든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라우팅 테이블의 내용 전체를 정기적으로 어드바이스 합니다. RIP 라우터는 이러한 애드버타이즈먼트를 수신하면 적절한 루트를 모두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하여 패킷 전송에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라우터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가 최종적으로 모든 라우터에 인식되게 됩니다. 라우터가 리모트 루트의 애드버타이즈먼트를 계속 수신하지 않을 경우, 최종적으로 그 루트가 타임아웃 되고, 그 루트를 통한 패킷의 전송이 정지됩니다. 즉, RIP는 「소프트 스테이트」프로토콜입니다. 모든 루트에는, 루트의 수신처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메트릭이라고 불리는 속성이 있습니다. 라우터는, 루트 애드버타이즈먼트를 수신할 때마다 메트릭을 인크리먼트합니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에 프로그램할 루트의 두 가지 버전 중 어느 쪽을 결정할 경우 긴 루트보다 짧은 루트를 우선합니다. RIP에서 허용하는 최대 메트릭은 16입니다.이는 루트가 도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의 수신처에 15홉을 넘을 가능성이 있는 네트워크에는 프로토콜을 확장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RIP에는 라우팅 데이터베이스의 안정화를 개선하고 라우팅 루프를 없애기 위한 이 기본 알고리즘의 최적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의 변경을 검출하면, 즉시 「트리거」업데이트를 보냅니다. 이를 통해 라우팅 테이블의 안정화와 라우팅 루프 배제가 고속화됩니다. 루트가 도달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RIP 라우터는 그 루트를 즉시 삭제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메트릭 16(도달 불가능)으로 루트를 어드버타이즈 합니다. 이로 인해 소프트 스테이트 타임아웃을 기다리지 않고 네이버에 도달할 수 없는 루트가 빠르게 알립니다. 라우터 A는 라우터 B로부터 루트를 학습하면, 메트릭 16(도달 불능)에서 B로 돌아가는 루트를 어드바이스 합니다. 이것에 의해, A 가 같은 행선지에 도달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하는 인상을 B 에 주는 일이 없어집니다. 이 기술은 '포이즌 리버스를 사용한 스플릿 호라이즌'이라고 불립니다." "Request" 메시지를 사용하면, 새로 시작된 라우터는 네이버의 모든 라우팅 테이블을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미국 서버로 접속하는 방법을 상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어떻게 연결되어 있습니까? 델의 시스템은 라우터에 접속되어 있습니다.라우터는 다른 많은 라우터에 접속되어 최종적으로는 서버에 접속됩니다. 따라서 서버에 액세스 하는 경우, 컴퓨터와 서버간의 링크는 이러한 라우터를 통해서만 확립됩니다. 그런데 컴퓨터와 서버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라우터를 선택할까요? RIP은 이를 실행합니다. 컴퓨터와 원격 서버 간의 최단경로가 선택됩니다. RIP의 요점을 자세히 살펴보죠.

 

이는 홉 카운트를 라우팅 단위로 사용하여 송신원과 수신처 사이에 최적의 경로를 찾는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그러면 RIP의 정의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의미를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ector Routing Protocol(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라우터는 네트워크 접근성 정보를 가장 가까운 네이버와 교환합니다. 데이터가 수신처에 도달하도록 도달 가능한 수신처 세트와 데이터 패킷의 송신지 넥스트홉 주소의 정보를 교환합니다. 홉 카운트는 네트워크 내의 송신원과 수신처 사이에 있는 라우터의 수입니다. RIP은 최단 홉 카운트의 경로를 원격 네트워크로의 최적 경로로 간주하여 라우팅 테이블에 배치합니다. RIP에서는 어떤 네트워크에도 15홉밖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패킷이 15홉 카운트에서 수신처에 도달하지 않는 경우, 수신처는 도달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모든 RIP 라우터가 라우팅 테이블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테이블에는, 라우터가 도달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모든 행선지의 정보가 격납됩니다. 각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의 정보를 가장 가까운 네이버로 교환합니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30초마다 가장 가까운 네이버에 브로드캐스트합니다.

 

다음에 예를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google.com 에 액세스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구글 서버에 도달하기 위한 많은 경로가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사용자에게 3개의 경로가 있습니다. RIP는, 각 루트에서 수신처 서버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라우터의 수를 카운트합니다. 다음으로 패스 수가 최소인 루트를 선택합니다. 루트 1에는 2개의 홉 카운트가 있고 루트 2에는 3개의 홉 카운트가 있으며 루트 3에는 수신처 서버에 도달하기 위한 4 따라서 RIP는 루트 1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패킷의 루트를 추적하여 수신처에 도달하기 전에 패스에 들어온 라우터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열고 → 'tracert google.com' (이중 따옴표 없음)를 입력하여 데이터 패킷이 통과하는 경로 (컴퓨터와 Google 수신처 서버 간의 라우터)를 확인합니다. 합계 14 홉이 있으며 google.com에 도달하려면 데이터 패킷이 이들 라우터를 통과해야 합니다. Request Timed Out은 서버가 정보 요구에 응답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업데이트 타이머: RIP에서 설정된 모든 라우터는 30초마다 업데이트(루팅 테이블의 완전한 복사)를 네이버 라우터로 보냅니다. 유효하지 않은 타이머: 라우터가 네트워크에서 끊어지면 근접 라우터는 업데이트를 180초간 대기합니다. 180초까지 업데이트가 재생되지 않는 경우는 홀드 다운 상태가 됩니다. 홀드다운 타이머: 홀드다운으로 인해 정기적인 업데이트 메시지가 부적절하게 라우팅 루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루팅 루프는 데이터 패킷이 엔드리스 서클에서 네트워크 내에서 계속 라우팅되는 심각한 네트워크 문제입니다). 라우터는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 일정기간 동작하지 않습니다. 기본값은 180초입니다. 플래시 타이머: 루트가 비활성화된 후, RIP는 다시 60초간(합계 = 180+60 = 240초) 대기합니다. 업데이트를 수신하지 않은 경우에도 라우팅 테이블에서 루트가 제거됩니다.

 

RIPv1(루팅 정보 프로토콜 버전1)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우팅 업데이트에서 서브넷 마스크의 정보를 송신하지 않기 때문에, 클래스 풀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합니다. 라우팅 업데이트는 브로드캐스트(255.255.255)로 연결된 네트워크상의 모든 스테이션으로 전송됩니다. RIPv2(루팅 정보 프로토콜 버전2)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우팅 업데이트로 서브넷 마스크의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클래스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RIPv2 는 라우팅 테이블을 멀티 캐스트(224.0.0.9)로서 송신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